본문 바로가기

야그게시판

지금 집에 엘리베이터 옆에 있는데 가끔

지금 집에 엘리베이터 옆에 있는데 가끔 엘리베이터 움직일 때 소리가 들리는 것 같더라고요. 처음에는 크게 들리지 않아 몰랐었는데 얼마 전 날 새벽에 벽을 타고 진동처럼 소리가 들리길래 신경이 쓰이기 시작했는데 전에 살던 되는 엘리베이터에서 떨어지는 대라 크게 못 느꼈는데 주변 지인들 중에 오래된 아파트에서 엘리베이터 옆에 살면 들린다고 하더군요. 25년 넘게 단식 아파트인데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도 있고 노후되면 교체가 가능한 엘리베이터보다 수도관 소음이 더 신경 쓰이실 믿음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계단식으로 엘리베이터가 가까이 있는 형태가 아닌지 모르겠지만 엘리베이터 동작하는 소리를 들어 본 적이 없었다고 이야기 하는 경우도 있었지요. 움직이면 들리는 거고 전에 살던 방 옆에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면 들리더라구요. 저희집도 잘 들리는데 택배 받을 때 좋은 점도 있습니다.


기계실이 없고 승강로나 권상기가 있는 타입은 최상층에 삶의 크게 들릴 수 있는데 그래서 기계실이 없는 타입의 엘리베이터가 있는 건물이 나 그런 것은 잘 모르겠지만 웬만하면 소리가 어느 정도 감소 해야 되는 부분도 있다고 하네요.


오래될수록 소리가 커지고 차가 저기는 힘들 겁니다. 요즘은 신축은 거진 다 들린다고 보면 되던데 프리미엄 식으로 단가 세계 먹이고 아니고서야 남겨 먹는 거 많이 최종 하기 때문에 엘리베이터 소음이나 층간소음 벽간소음이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