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단순히 윈도우 설치했다고 인식이 16기가 짜리가!

메모리 16기가 인식 관련해서 이야기하다 보면 윈도우 7이라고 생각하면은 이상 버전이 필요한데 OS 문제가 아닐 경우 올려 16기가 잘 인식 되었는데 어떨 때부터 16기가가 8기가 사용가능하게 만 인식되는데 이런 경우로 바이오스에서 16기가 인식되는지 체크해 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램 같은 거 지우기 신공으로 한번 해보고 단순히 뺐다 꽂았다 하는 거 보다는 뺀 김에 청소도 같이 해 주는게 좋겠지요. 근데 잘되던게 단순히 윈도우 설치했다고 그럼 인식이 16기가 짜리가 8기가로 된다는 경우가 윈도우가 튜닝된 윈도우 경우 발생하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검색이나 명령어창에서 msconfig 쳐서 고급 들어가 보면 메모리 체크해서 숫자를 끼 펜 놓는 경우가 있는데 윈도우 기본값으로 체크 없으니 되어 있을 겁니다.



프로세스 숫자 기대서 체크 하는 방식으로가 있는데 체크가 없어야 되고 그 숫자 체크해서 귀파는 용도는 다른용도고 시스템이 빨라지는 용도는 않을 겁니다. 그래도 안 되면 CPU 재정착 해야 하는데 나서 돌려서 장착하면 사제쿨러 사용시 나사를 끝까지 좋으면 안 좋기 때문에 약간 풀어야 하겠지요. 버벅이는 문제는 CPU 코어 온도에서 체크 해야 되는데 aida64 등으로 체크해보고 온도 별 문제가 없다면 혹시나 하드디스크를 잠실 빼놓고 당분간 사용해 보는 거지요.



하드디스크 배드섹터가 생기면 모든 pc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하드디스크 빼고 테스트할 때 문제가 없다면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검사를 진행해 봐야 할 겁니다. 시스템 업그레이드 한다면 cpu만 달랑 업그레이드 하는게 아니라 메모리 메인보드 등등 원하는 걸 다 바꿔 줘야 하기 때문에 6세대 7세대 까진 필요 없고 가성비 생각한다면 곳에서나 AMD 3500x 정도로 봐야 하는데 중고로 간다 하면은 높지 않기 때문에 8세대 i5 정도 되겠네요. 참고로 6세대 7세대 i7 해봐야 4코어 비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0세대 i3가 7세대 i7이랑 등급이 될 확률은 높아 보이겠지요.